가위 눌리는 이유, 쉽게 푸는 법 (5초 컷 탈출 꿀팁)

가위 눌리는 이유



잘 자다가 잠깐 깼는데 몸을 움직일 수 없는 상태, 가위라고도 하는데 저를 비롯한 많은 사람들이 왜 가위에 눌리는 것인지 궁금해하는 것 같아서 오늘은 가위 눌리는 이유 글을 준비해보았어요.

저도 최근 가위에 눌리는 일이 많아졌는데 심한 경우에는 두번 연속으로 가위에 눌리게 되는 경우도 있어서 무섭고 힘들더라고요.

최근에는 그러한 증상이 좀 덜해졌지만 당시 가위 눌리는 이유가 궁금하기도 했었기에 직접 알아보고 가위 쉽게 푸는 법까지 알아보기로 했어요. 얼마 전 알아본 정보를 바탕으로 가위 걸렸을때 이용해보니 생각보다 빠르게 벗어날 수 있어서 좋더라고요.

그래서 이런 정보는 여러분들과 함께 나누는 것이 맞을 것 같아 글을 쓰게 되었으니 많은 참고하시고 가위 쉽게 풀어보시길 바래요. 일단 가위 눌림은 과학적인 명칭이 따로 있다고 하는데 바로 수면마비라는 용어로 쓰여지고 있어요.

가위 눌리는 이유



잠을 자는 도중 꿈을 꾸게 될때를 램수면 상태라고 하는데 이때 갑작스레 깨어나게 되면서 이렇나 수면마비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죠.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숙면 중이거나 숙면 전, 후에 근육 긴장도에 이상이 생기게 되면서 나타나는 것인데 이때 무서운 경험을 하게 되거나 몸을 움직일 수 없어 공포감을 느끼게 되는 것이예요.

그 외에도 다양한 원인이 존재하는데 심한 스트레스가 그 원인이 될 수도 있고 혹은 숙면을 방해하는 어떠한 요인으로 인해서 발생할 수 있게 되기도 해요. 또한 꿈을 자주 꾸면서 가위에도 자주 눌리게 된다면 램 관련한 수면 조절 자체에 이상이 있는 것으로 의심을 해봐야 한다고도 하는데 저의 경우에는 그렇지는 않아서 정말 다행이다 생각이 들었어요.

가위 눌리는 이유



그리고 잠의 부족이나 과도한 음주, 약물 과다, 불규칙한 바이오리듬과 함께 강한 시각적 자극, 강한 청각적 자극으로 인해서도 이러한 증상이 일어날 수 있다고 해요. 만성적으로 이를 겪게 되는 경우에는 기면병이라는 질환도 의심해보아야만 한다고 하는데 수면 각성 기전에 어떠한 문제가 발생하게 되었을때 기면병이 일어날 수 있는데 탈력 발작과 함께 수면의 시작이나 끝에 환각을 경험하게 되는 특징을 지닌다고 하니 참고해야겠어요.

다행히도 저는 이러한 질환을 의심해볼 정도는 아니였고 현재는 가위에 눌리게 되는 일이 없어져서 안심하고 있는데요. 당시에 가위를 처음 눌려본 것이라 어떻게 대처를 해야할지 모르겠어서 당황스럽기도 하고 무서워서 울 것만 같더라고요.

그런데 그때 미리 가위 눌리는 이유와 대처법에 대해서 알고 있었더라면 적절한 조치를 취했었을 것 같다는 아쉬움이 남기도 했었어요. 당시 저는 가위에 눌리면 귀신이 나를 누르고 있구나 하는 생각밖에는 들지 않았었기에 무서울 수 밖에 없었어요.

가위 눌리는 이유



하지만 이러한 경우가 언제 다시 찾아올지 모르니 미리 대처법에 대해서 알고 있으면 좋겠다하는 생각이 들어서 알아보게 되었는데 일단 가위 눌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수면의 질을 전체적으로 높여주는게 좋다고해요. 취침을 하는 시간과 기상하는 시간을 일정하게 만들고 최대한 규칙적인 생활을 하는 것이 좋고 깊은 잠에 들 수 있게끔 시청각적인 자극을 최소화해야해요.

그러한 의미에서 잠들기 한시간 전부터 핸드폰을 보지 않도록 해야하며 간단한 운동이나 스트레칭을 통해서 근육의 긴장도를 낮춰주면서 릴렉스할 수 있어야만 해요.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잠들기 직전에 운동을 하는 것은 오히려 악영향을 끼치게 되므로 잠들기 한두시간 전에는 운동을 피해주어야 해요.

또한 잠들기 전에 샤워를 하는 것도 도움이 되는데 따듯한 물로 샤워나 족욕을 하게 되면 긴장이 완화되기 때문에 가위 눌림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해요. 그리고 영양제를 챙겨먹는 것도 좋은데 수면의 질을 좋게 만들기 위해서 종합비타민을 항시 챙겨먹는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죠.

또한 만약 이것이 심리적인 문제인 것으로 보여지면 정신건강의학과나 신경과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리는데 저의 경우에는 당시 일을 하는 상황이 밤낮을 바꾸어서 해야하는 상황이라서 해가 떠있을때 잠을 자게 되었고 이것이 수면을 방해해서 가위 눌림으로 이어지지 않았나하는 생각이 들어요.

가위 눌리는 이유



물론 이렇게 예방을 할 수 있으면 너무나도 좋으련만 그렇지 않은 상황도 분명히 벌어질 것으로 보여지는데요. 가위에 눌리게 되었다면 그 상황에서 침착함을 유지할 수 있는 사람은 없을 거라고 생각이 들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위에 눌리게 되었을때는 최대한 진정하고 마음을 가라앉힌 후 관절 하나를 움직이는데에 집중을 해야해요.

손가락이나 발가락 혹은 혀나 눈꺼풀도 좋으니 어떠한 한 곳에 집중을 해서 움직이려고 노력을 해보는 것이 가장 좋아요. 말도 나오지 않고 누군가에게 도움을 청할 수도 없기 때문에 이것이 최선의 방법인 것인데 이때 엄청나게 힘을 들여도 잘 움직여지지않거나 혹은 매우 느린 속도로 움직이게 될 수도 있어요.

그러니 포기하지 마시고 계속해서 움직이려고 노력을 해야하며 조금씩 움직일 수 있는 상황이 오게 되면 혀를 깨물거나 검지 손톱으로 엄지 손가락을 살짝 눌러보는 것도 좋아요. 이러한 외부적인 자극이 느껴지게 되면 보다 빠르게 가위에서 벗어날 수 있기 때문이죠.

여기서 정말 꿀팁 공유! 5초안에 벗어나는 방법은 항문을 조금 움직여 보세요 저는 이 방법을 썻을 때 5초안에 풀려났어요

오늘은 이렇게 가위에 눌리는 이유와 함께 대처법, 예방법도 알아보게 되엇는데 저는 이제 그렇지 않아 정말 다행이고 여러분들께서도 오늘 내용 참고하셔서 질 높은 수면하시길 바래요. 위의 내용을 참고하신다면 수면의 질의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이 들며 저 또한 앞으로 위와 같이 생활을 해서 가위에 눌리지 않도록 해야겠네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