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아플 때 대처법, 먹으면 좋은 음식과 약까지 알아봐요


배아플 때 대처법



누구나 한번쯤은 복통을 경험하게 될텝니다. 저는 주로 술을 마시고 난 후나 과식을 하고 난 후에 소화불량과함께 복통을 호소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경우에는 가정 요법을 이용해서 빠른 해결을 도모하곤 합니다. 하지만 배가 아픈 이유가 저와 같이 한정적이지는 않기 때문에 평소 배아플 때 대처법을 잘알아두고 해당 상황이 발생하게 되었을 때 적절하게 이용해보시면 좋을텝니다.

그래서 오늘은 배아플 때 대처법과 함께 배가 아플때 먹는 약과 음식은 무엇이 있는지 함께 살펴보려고 합니다.



배아플 때 대처법




배아플 때 대처법 첫번째는 저도 자주 이용하곤 하는 온찜질인데 배가 아플 때 배를 따듯하게 만들어주면 확실히 복통이 덜해지는 느낌이여서 복통이 있을 때마다 자연스레 온열기구에 손이 가게 되는 듯 합니다.

실제로 온찜질을 하게 되면 배에 있는 근육들이 이완되어서 배가 당기는 느낌이 사라지고 경련 증상이 완화되면서 복통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온찜질을 하려 할때는 따듯한 보온 주머니 혹은 핫팩, 물병 등을 이용해서 배를 따듯하게 할 수 있는데 만약 보온 주머니나 물병을 이용하지 못하는 상황이라면 깨끗한 양말이나 천 안에 쌀을 넣고 전자레인지에 1분에서 2분가량 가열시킨 후 사용을 해도 좋다고 합니다.

배아플 때 대처법




그리고 배아플 때 대처법 두번째는 가스 배출인데 복통의 원인이 소화불량인 경우에 장에 가득 차있는 가스를 배출시키게 되는 것 하나만으로도 통증에 대한 완화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저도 어린 시절 가스가 차서 배가 아파 병원을 방문하게 된 적이 있는데 많은 분들이 저와 같은 경험을 했었으리라 생각이 되며 가스를 효과적으로 배출시키기 위해서는 일단 침상에 등을 대고 누운 후 발과 다리가 위쪽을 향하도록 자세를 취하고 무릎을 가슴쪽으로 끌어안으시면 됩니다. 이렇게 해도 가스가 배출되지 않는다면 무릎을 끓어안은 상태로 양옆으로 가볍게 몸을 흔들어주시면 됩니다.

발의 위치를 더욱 높이게 되면 배에 느껴지는 부담이 줄어들게 되며 장에 쌓였던 가스가 배출되게 되면서 불편감마저 사라지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맨 처음에 알려드렸던 방법과 같은 맥락으로 따듯한 물에 몸을 담그고 목욕을 하는 것도 배아플 때 대처법 중 하나가 될 수 있는데 이 방법의 경우에는 혈액순환까지 도모할 수 있어서 특히나 더 자주 이용되는듯 합니다.
목욕을 할때는 10분에서 20분가량 정도 하는 것이 좋으며 1~2컵 정도의 소금을 넣어서 몸을 담그게 되면 염증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고하니 참고하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복통의 경우 근육 수축으로 인해 일어난 것 일 가능성도 있으므로 마사지를 해주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배꼽을 중심으로 해서 그 주변을 시계 방향으로 누르면서 천천히 마사지 하면 경련 증상이 해소되며 근육이 이완되게 될 것이라고 하며 통증이 심한 부분을 집중적으로 누르듯 마사지해주시면 되지만 이때 너무 심하게 누르거나 문지르지는 않아야 한다고 합니다.





이번에는 배아플 때 대처법으로 약을 이용하게 될 때 적절히 사용할 수 있도록 상황별로 나누어 설명해드릴텐데 먼저 복통과 함께 명치 근처가 쓰린 느낌이 들거나 혹은 타는 듯이 따갑게 느껴지는 경우라면 위나 식도와 관련한 문제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위산 과다 분비에 대한 원인을 개선시키기 위해서 제산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배꼽 위쪽을 기준으로 해서 위쪽의 배 부분이 쥐어짜듯이 통증이 느껴지거나 쿡쿡 쑤시는 느낌이 들게 된다면 위경련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있다면 위경련 완화를 위해서 스코폴라민 및 디사이클로민과 같은 진경제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합니다.

더불어 엔세이드 성분이 들은 약도 섭취하면 도움이 될 수 있기는 하지만 위벽을 손상시킬 수 있는 염려가 우려되므로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진통제를 권유합니다.



배아플 때 대처법





이번에는 배꼽 아래쪽이 아픈 경우를 보자면, 이 때 쥐어짜는 듯한 느낌이 있거나 쿡쿡 쑤신다면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 아닌지 의심해봐야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있을 경우 장 운동이 너무 과도해지지 않도록 진경제나 트리메부틴 성분이 들은 장관운동조절제를 섭취하는 것이 권유되는데 위장 경련에 대한 완화효과는 장관운동조절제 보다는 진경제 측이 더 뛰어납니다.

아랫배에서 통증이 느껴짐과 동시에 설사까지 동반되어서 화장실을 자주 왔다갔다 하게 된다면 진경제나 지사제의 도움을 받아볼 수 있으나 감염에 의한 설사의 경우에는 지사제를 복용하게 되면 오히려 세균이 몸 밖으로 배출 되는 것을 막게 되어 증상이 더욱 악화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그러니 만약 발열과 같은 특이 증상이 없으며 그리 심하지 않은 수준의 설사를 하게 된다면 지사제를 사용하고 복통이 설사와 함께 동반되었다고 하면 진경제가 포함된 약을 이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배가 아플때의 주된 원인은 변비일 수도 있는데 이때는 장이 원활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먹어주는 배아플 때 대처법을 이용해보시길 바랍니다. 대표적인 음식에는 양배추와 미역, 샐러리와 귀리, 고구마 등이 있으며 이러한 음식들을 꾸준하고 지속적으로 섭취하게 되면 변비 증상을 완화시켜서 복통이 생기는 날들이 점차 적어지게 될 것입니다.

저도 많은 날은 아니지만 잘못된 식습관을 가지게 될 때마다 일시적으로 변비가 생기곤 하는데 이때 섬유질이 많은 식품을 섭취해서 도움을 받아봐야겠네요. 특히나 고구마를 좋아하는 편이라서 많이 먹는 편인데 그때마다 장 운동이 활발해져서인지 배변 활동도 수월하게 할 수 있었던듯 합니다.

더불어 따듯한 음료의 경우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생각은 소화를 도우며 캐모마일과 페퍼민트의 경우 수축된 근육을 이완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유산균도 복용을 지속하게 되면 과민성 대장 증후군과 설사, 소화불량, 변비와 같은 문제들에 대한 증상을 해결할 수 있다고 하며 특히나 생 배양균이 포함된 제품을 섭취하면 더 나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제가 먹는 유산균은 생 배양균이 포함되어있지는 않은데 이번 기회에 바꾸어봐야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